On The Road Again/201708 부탄

행복한 나라 부탄으로 (가는 여정)

김종욱 2017. 8. 6. 22:00





가는 여정

2017년 8월 6일 일요일

부산 김해공항 → 방콕 수완나품공항 → 부탄 파로공항

(석) 김해공항

(숙) 기내

 





오랜 기다림이었다.

지난 4월에 새로운 출발을 생각하면서 전환기를 가지면서 일년간의 쉼과 여행의 기회를 가지기로 작정했었다.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새로운 출발은 잠시 보류되었다. 하지만 그 전환기를 위해서 준비했던 첫번째 여행이 부탄으로의 여행이었다. 사실은 나의 버킷리스트에서는 산티아고 순례길을 떠나는 약 세달간의 여정이 가장 우선적이었지만 우선은 워밍업한다고 생각하고 준비한 여행이었다. 그러던 여행계획이 이젠 그냥 일상의 여름휴가여행이 되어버린 셈이다.


부탄에서는 외국인들의 자유여행이 허락되지않기에 모든 여행은 현지의 대행사를 통해서 안내를 받아야 한다. 그런 특성상 우리나라의 여행사를 거치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고 혹자는 큰 역할이 없이 괜히 대행료만 더 붙는다고 한다. 하지만, 사람들의 취향이 모두 다르듯이 여행 취향과 방식도 모두 다르다. 흔히 말하는 팩키지 여행을 좋아하는 이도 있고, 편하게 떠나는 자유여행을 좋아하는 이도 있다. 나는 두 가지를 모두 병행하는 편이지만 여건만 따른다면 일정을 직접 준비해서 좀 더 자유롭게 떠나는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편이다. 게다가 여행을 준비하는 그 과정도 여행이 주는 즐거움의 하나이다. 회사에서도 내가 특히나 좋아하던 일들은 준비하는 그 과정이 더 신나던 것과 같은 이치일테지..


이번 여행은 모두 8명이 함께 하는 여행이 되었다.

부탄여행이 일반인들에게는 쉽지않은 기회이기에 어차피 준비하는 데에 들이는 노력이라면, 우리 가족들만 가기에는 그 노력이 아깝겠다 싶어서 함께 갈 일행을 모아보기로 했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들이 오랫동안 함께 여행을 못했던, 오래된 동아리의 동료들... 비록 얼마남지 않은 동아리 회원들이지만 모두 참여를 한다고 했다. 그렇게 이루어진 8명이다.


우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부탄의 독특한 여행 방법을 알아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대행사를 선정하는 것과 그 이후에는 현지대행사를 믿고  그 안내대로 차근차근 절차를 준비하는 것이다. 부탄은 외국인들의 모든 여행 절차가 국가에 의해서 기본적인 것이 표준화되어 있다는 점이 안심이 되고 기본적으로 현지대행사들은 모두 믿을만하다는 점도 안심이 되었다. 그래도 수많은 현지대행사들 중에서도 어디를 선택할까 그것이 첫번째 고민이었다. 하지만 국가가 표준화한 부탄의 여행에는 일반적인 '상업성'과는 다른 무언가가 있다고 보고 부탄관광청 사이트에 제시된 현지대행사의 목록 중에서 두 군데를 찍어서 견적 요청 메일을 보냈다. 그리고 그 두 군데 중에서 좀 더 성의있게 내가 요청한 답을 보내준 곳을 선택했다. 그 현지대행사가 이번에 우리 여행을 현지에서 준비해준 A Bucketlist Adventure이다. 그 후에는 이메일로 교신을 하면서 차근차근 준비를 시작했다. (부탄여행 준비 절차는 별도의 포스팅으로...)



 


15:30 고속버스터미널로 

콜택시를 불렀다. 고속버스터미널까지면 30분이면 충분한 시간이지만, 문득 차가 막힐까봐, 혹시나 콜택시가 바로 배차가 되지않을까봐 잠시 걱정했지만 우리는 예정했던 시간에 맞춰 고속버스터미널로 이동했다.



16:00 김해공항으로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어제 미리 예매를 해둔 공항리무진을 타고 김해공항으로 이동했다. 통상은 운행시간이 1시간 10분이지만 약 5분 정도 빠른 17:05분에 김해공항 국제선 청사에 도착을 했다. (일반 9,000원 중고생 6,500원)





17:30 탑승수속과 환전 
예정대로 제주항공 카운터 앞에서 모두 집결했다. 양남사택에서 나오는 두 사람은 자가차량을 가지고 왔기에 주차하는 데에 시간이 좀 걸렸다. 공항에는 사람이 그다지 많아 보이지는 않는데, 공항 주차장은 여전히 가득차있는 모양이다. 일행이 다 모이기를 기다리는 사이에 공항에서 환전을 했다. 일단은 USD로 환전했고 현지에서 필요한 만큼 부탄화폐인 눌트럼으로 바꿀 예정이다. (실제로 현지에서는 달러 사용이 가능한 곳이 많았고 달러가 더 유리한 측면도 있다.)
탑승수속을 했다. 미리 모바일탑승권을 발급받을까 하다가 어차피 수하물 때문에 창구로 가야되니 그냥 현장에서 탑승권을 받는 방법을 택했다.





18:00 여행자보험 가입
일행들의 권유로 공항에서 여행자보험을 가입했다. 꼬박 7일간의 여행이므로 가장 옵션이 좋은 걸로 선택을 하니 일인당 5~7만원 수준이다. 여행자보험은 가입에 시간이 조금 걸리므로 시간을 여유있게 잡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18:30 저녁식사 
청사내 푸드몰에서 저녁식사를 했다. 이곳도 역시 붐빈다. 맛은 그런대로 먹을만한 수준...




19:15 탑승대기 
보안검색과 출국심사를 모두 마치고 탑승장 안으로 들어섰다. 일부는 면세점을 구경하러가고 일부는 그냥 탑승구 앞으로 이동했다. 탑승구 앞에서 제주항공의 부기장인 조카 배연을 만났다. 우리가 타고갈 비행기에 맞춰서 미리 운항 일정을 조정해두었기에 가능한 만남이었다.







20:25 부산 김해공항 출발 (제주항공 7C2251)

정시에 출발했다. 저가항공이다보니 좌석이 좀 좁긴하다. 국제선 항공편의 장점인 영화를 관람하거나 이동 경로를 모니터링해볼 수 있는 기회는 저가항공사에게는 없었다. 기내식이 별도이고 음료 서비스같은 것이 없는 것은 괜찮은데 가장 큰 문제가 좌석이 좁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제 나도 불편해도 그냥 부딛혀보는 그냥 부딛혀보는 그런 젊은 시절은 지난간 것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좌석때문에 불편하게 느껴지는 나 자신을 보면서 문득 그런 생각을 했다. 사실은 앞으로의 나날들은 더 더욱 이런 여건들을 따지지 않으면서 소박하게 직접 뛰어보고 부딛혀보는 일선에서의 삶으로 가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기에 좌석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내가 오히려 당혹스럽다.





23:45 방콕 수완나품(Suvarnabhumi)공항 도착

부산 김해공항에서 방콕 수완나폼 공항까지 비행시간은 5시간 20분이 걸렸다. 서쪽으로 이동을 하다보니 시차가 두 시간 늦은 방콕에 도착하면서 새벽 1시 45분인 휴대폰의 시간은 방콕 현지시간으로 두 시간 앞당겨진 11시 45분으로 바뀐다.  

방콕에서 부탄국적기로 환승하는 데에 4시간 45분 정도의 시간 차이가 있다. 이 시간이 어느정도는 여유롭다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막상 방콕에 내려보니 입국 수속을 하고 다시 출국 수속을 하는 데에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렸다. 그 시간동안 거의 대부분을 줄서서 기다리는 데에 시간을 보냈다.


특히 입국심사를 하는 줄이 길었다 입국심사를 마치고 수하물을 찾으니 새벽 1시가 되었다.







공항 대합실로 나와서 잠시 쉬다가 2시부터 Drukair의 탑승수속이 시작되어  2시 20분에 탑승수속을 완료하고 곧바로 출국장으로 이동해서 출국심사와 보안검색을 모두 마치니 3시가 되었다.




면세점을 거쳐 지정된 탑승구에서 3시 50분에 탑승 시작... 별로 쉴틈이 없이 그 긴 시간이 모두 지나가버렸다.





04:30 방콕 수완나품(Suvarnabhumi)공항 출발 (Drukair KB121)

방콕의 수완나품공항에서 부탄의 파로공항까지 비행시간은 4시간 40분이다.

부탄으로 들어가는 항공편은 선착순으로 좌석을 배정한다고 했다. 부탄으로 가면서 맑은 날에는

창밖으로 히말라야산맥을 볼 수 있고 그러려면 좌측편에 앉아야 되는데 우리 일행이 거의 일렬로 배정이 되면서 나만 혼자 왼쪽 창가 좌석에 배정되었다. 하지만, 날이 흐려서 그런 행운은 주어지질 않았다.

졸음이 많이 올 새벽시간이어서 비행기가 출발하자마자 저절로 눈이 감긴다. 이후에는 자다 깨다를 반복했다. 눈이 피로하다.






06:00 기내식
새벽시간에 먹는 기내식이라서 좀 부담스러웠지만 지금 먹어둬야 오전 일정에 문제없을 것 같아서 꾸역꾸역 소화를 해둔다. 기내식은 무난하다.



06:10 인도 캘커타 경유 (인도시각 05:40)
비행기 창 아래로 보이는 인도 풍경은 열대지방의 어느 곳의 풍경처럼 주택과 나무들이 함께 혼재하고있고 거의 평지로 이루어진 모습이다. 당초에 캘커타에서는 약 30~45분 정도 기항을 할 예정이라고 안내방송을 했으나 파로공항에 비가 많이 내려서 잠시 출발이 지연되고 있다고 다의 악천후로 인해 일정 지연되고 있다고 다시 안내를 한다.
쉬는 동안 내 좌석 앞뒤에 자리잡은 단체관광 아줌마들의 소음때문에 많이 거슬렸다. 솔직히 중국 단체관광객들보다는 훨씬 나은 수준이지만, Drukair의 승무원들이 당혹해하는 기색이 느껴진다. 주위는 상관하지않는 안하무인한 태도가 항상 문제이다. 저 분들은 부탄에는 왜 가는지 의문이 문득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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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0 출발 (인도시간 07:30)
두 시간 정도 지연될 것이라고 했는데 한 시간 정도 늦어진 것 같다. 예정대로라면 7시 정도 출발이 맞는 것 같은데, 8시 정도에 출발을 했으니 얼추 한 시간 정도를 더 기다린 것 같다. 하여튼 다시 출발한다니 반가운 일이다. 좁은 기내에서 시끄러운 팀들을 만나면 짜증스러운데 지금이 바로 그런 순간이다. 빨리 시끄러운 이 팀들과 작별하고 싶다.


08:20 간식 제공 (인도시간 07:50)
아줌마팀들은 출발 지연때문에 추가로 제공하는 간식이 아닌가 추측하는 말들로 시끄럽다. 원래는 기착했다가 출발을 하면서 간식을 주는 걸로 안내를 했었다. 하여튼 말들이 많아서 시끄럽다.
간식 중에 샌드위치에는 아마도 향신료 고수(芫荽, coriander, cilantro)가 포함된 모양이다. 약간 느끼해서 하나는 남겼다. 동남아 쪽에서는 항상 고수의 진한 향때문에 조심스럽다.
창밖으로 구름이 많다. 하지만 구름 위의 세상은 맑고 쾌청하다.
이 일정대로라면 파로공항에 9:30 정도면 도착할까... 어차피 여유로운 일정인 것 같아서 연착이 크게 걱정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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